본문 바로가기
Origin 그래프

조명 종류 및 기능 안내 (* 적합한 조명 선택하기)

by 정보모음꾼 2020. 2. 11.
반응형

materials에서 체커리드를 지워주고 다시 깔끔한 바닥의 나무 망치가 되었다~!

이제 조명을 달아줄 것이기에 world로 들어와서

컬러를 밝은 색으로 했기에 환한 모습이 연출되었는데 이걸 끝까지 내려서 rgb가 000이 되도록 한 후 

렌더링을 해보면 물체가 있음에도 빛이 없어서 까맣게 보이는 상황이 연출된다.

렌더링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렌더 리솔트를 30으로 바꿔준다.

어쨌든 조명을 추가하기 위해 creat> lamp> point를 클릭한다. 포인터 램프를 놓을 위치를 먼저 설정해야하는데 카메라가 있으므로 앞쪽에

찍어서 포인터 램프가 생성되도록 한다.

마우스휠을 돌려가며 조명이 어디쯤에 위치하고 있는 지 살펴본다.

그래서 망치보단 위에 있고, 앞쪽에 위치하게 조명을 옮겨준다.

그러면 아까와 달리, 약한 빛이지만 램프에 의해서 망치의 형태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포인터를 클릭해서 보면 옆에 램프의 속성이 나와있다.

여기서 Hami는 blender render에서 쓰이는 조명 타입이다.

real_hammer_2.blend
0.59MB

포인트 램프는 주의해야할 점이 거리에 따라서 빛의 강도가 달라진다는 거다. 빛이 모든 방향으로 발산이 된다. 그리고 거리가 멀어질수록 빛의 양이 감소한다. 또한 방향성이 없어서 모든 방향으로 빛이 발산된다.

strength는 빛의 강도인데 숫자를 높일 수록 빛의 세기가 커진다.

2.8버전에선 Power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보다싶이 그림자가 굉장히 진하고 선명하다.

이 그림자를 부드럽게 만들고 싶다면 우선 x를 눌러 렌더링 상태에서 나온 후

size를 키워주면 된다. 사이즈가 0.1일 땐 그림자가 선명했는데 size가 1일 때를 보면

아까보다 훨씬 부드러워졌음을 알 수 있다. size는 말그대로 램프의 크기이다. 램프가 크니까 빛이 많은 방향으로 나가서, 그림자가 점점 부드러워지고 밝아지는 느낌이 연출되는 것이다.

실제와 비슷한 모습을 연출하고 싶다면 size를 약간 크게 하는 게 좋다.

sun은 point조명과 다르게 점선이 생긴다. sun램프는 point램프와 달리 방향성이 있다. 이는 어느 한 방향으로만 빛을 쏴주는 거다. 그림자의 방향에만 영향을 미치고 전반적으론 크게 영향이 없다. 또한 태양이라는 그 자체가 굉장히 멀기 때문에 태양이랑 가깝다고 해서 밝게 보이거나 그런 건 없다.

그래서 얘(sun 조명)를 여기에 놓건 저기에 놓건 상관없음. 관련 있는 건 방향이다.

그래서 이 sun이 망치를 때리기 위해선 보다 y축으로 가야므로

r(rotate)를 누르고, y를 입력한 후

이 상태에서 움직이면 회전이 된다. 그래서 망치 쪽으로 태양의 빛을 쏴준다

망치 쪽으로 태양의 빛이 들어가는 걸 볼 수 있다.

그리고 f12키를 눌러 렌더링을 해보면 짠~!

색감이 좀 이상한데 이는 포인트 조명 때 strength의 1000을 태양 조명도 1000을 가져가기 때문이다.

포인트에서 1000은 적당한 세기이지만 태양에서의 1000은 너무 세기에, 10 정도가 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스팟 조명은 흔히 이야기하는 스포트라이트이다.

스포트라이트는 더 큰 strength를 요구한다. 이 스포트라이트 조명은 방향성을 갖고 있고, 주변부로 갈수록 점점 흐려진다는 특징이 있다. 포인트 조명은 굉장히 부드럽게 퍼지는데, 스포트라이트는 팍 끊어지는 느낌으로.

*Hemi조명은 Cycles Render에선 사용하지 않는다.(Sun이랑 같은 역할을 하고 있음)

Area조명은 창문이나 tv같은 거에 쓰는데 , Area조명이 선택된 상태에서 s를 눌러 size를 조절해보면

위와 같이 사각형이 생긴다. 이 사각형은 바로 창문/tv의 크기이다. 사각형 모양 빛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실내 인테리어할 때 포인터 조명이 되게 예쁘다. 그래서 포인터 조명을 촘촘하게 박곤 한다.

create기능을 이용해 여러 개의 포인트 조명을 넣어보자.

카메라와 망치 중간에 포인트 조명 하나

망치 뒤쪽에 포인트 조명 하나

공통점은 둘 다 망치 위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

빛이 좀 약하기에  size와 strength에 위와 같이 변화(여기서 strength는 100이 아닌 500)를 줘본다.

또한 조명에다가도 색깔을 줄 수 있다. 카메라와 먼 쪽에 있는 조명을 클릭한 후 노란색 조명을 넣어본다.

그리고 렌더링을 해보면 노란색 조명이 바닥에 깔린 모습을 볼 수 있다.

앞쪽 조명에는 빨간색을 넣어본다.

그리고 렌더링을 하면 노란색과 빨간색이 어우러진 모습을 결과물로 볼 수 있다. 이 때 strength는 두 조명 모두 1500~2000 정도가 적당하다.

real_hammer_2.blend
0.61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