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rigin 그래프

나무 바닥 재질 살펴보기 (※꼼꼼함 주의)

by 정보모음꾼 2020. 2. 11.
반응형

우선 여기 조명 2개를 모두 없앤다.

그런 다음 월드 탭으로 들어가서 color의 RGB를 0.750 정도로 올려준다.

그리고 렌더링을 해보면 처음에 봤던 그 모습대로 나온다.

이 상태를 ctrl+S를 눌러 저장 한 번 해준다.

이제 바닥을 나무 재질로 바꿔주려고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나무 사진을 바닥에 붙이는 건데, 이를 텍스쳐라고 한다.

그런 나무 재질은 freestocktextures.com에서 구할 수 있다. 여기서 제공하는 모든 텍스쳐들은 모두 무료이다. 나무를 찾기 위해 search에 'wood'라고 검색한다. 그러면 굉장히 고퀄리티의 나무 사진들이 나옴을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취향인 나무바닥을 선택하자. floor wood oak을 이 실습에선 사용할 것이다.

다운 받고자 하는 사진을 클릭한 후 다운로드를 누르면 저장이 된다.

이제 저장을 마쳤다면 플로어 위에 사진을 올려본다. 그 방법은 역시 재질이기 때문에, 우선 floor를 클릭해 선택해준다.

그리고 tap중에 재질 탭에 들어간다.

그리고 base color> image texture로 변경해준다.

그러면 새까맣게 변한 모습을 마주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이미지 텍스쳐인데 이미지가 없어서이기 때문에 이렇게 보일 뿐이다.

그리고 open 버튼을 눌러 > 다운 받은 파일을 선택하면 나무바닥 재질로 바꾸기 완료가 된다.

무척이나 간단한 방법이라 볼 수 있다.

근데 만약에 나무결이 살아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럴 땐 우선 렌더링 상태를 벗어난 후 , floor를 선택한후 tab키를 눌러준다. 그러면 이 바닥 자체가 편집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평상시엔 object mode였다가 tab키를 누르면 edit mode로 전환된다)

A키를 눌렀다가 안눌렀다가 하면 select가 설정되었다가 아니었다가 하는 그런 상황이 연출된다. A키란 전체 선택이라는 의미이다.

이 상태에서 U키를 누르면 uv mapping키가 활성화된다. 재질을 설정하는데 있어 이것만큼 좋은 게 없다! UV mapping에서 unwarp을 선택한다.

이걸 클릭하자마자 마루 느낌이 물씬 느껴짐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렌더링을 해보면 바닥이 나무재질인 듯한 느낌이 물씬 나는 모델링을 마주할 수 있다 ^_^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