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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리뷰

동영상 만들 때 알아두면 좋은 사이트

by 정보모음꾼 2019.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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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이 없는 무료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프리큐레이션 (www.freeqration.com)이 있다.

무료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가 이미 많지만 프리큐레이션은 무료 이미지계의 구글과 같은 곳이다.

전세계 무료 사이트의 이미지를 모아서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동영상에 사용할 무료 이미지를 찾을 때는 프리큐레이션을 적극 활용한다.

 

무료 동영상 클립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펙셀스 비디오스(www.pexels.com/videos)이다.

유튜브 채널을 이제 막 시작했다면 동영상 클립에 비용을 들이기 어려울 텐데 이 때는 펙셀스 비디오스를 하도록 한다.

 

검색 창에 검색어를 영어로 입력하면 관련 동영상 클립이 나오는데 원하는 것을 선택해 다운로드한다.

유료 서비스에 비하면 양질이 좀 떨어지지만 무료 이용이 상당히 매력적이다.

 

무료 폰트는 눈누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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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광고 성과문제 - 유튜브 광고는 다른 마케팅  채널보다 광고 단가가 낮은 편이지만 동영상 광고의 링크를 클릭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비율이 낮기 때문에 웹사이트 유입 외의 광고를 측정해야하는데 현실적으로 네이버의 검색량을 확인하는 것이 대표적인 방법이다.

네이버의 검색량을 확인함으로써 네이버에서 브랜드 검색량이 늘어났다면 유튜브 광고를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거라고 추측할 수 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고 싶은 키워드를 검색하면 최근 한 달간의 검색량이 나온다. 키워드를 클릭하면 월 별 검색수 추이와 사용자 통계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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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썸네일에는 두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주목을 끄는 이미지와 동영상의 내용을 요약한 텍스트이다.

썸네일에 들어가는 텍스트는 유튜브에서의 노출과는 상관이 없다. 단지 눈길을 붙잡는 역할만 할 뿐읻.

예를 들어 쿠키 만들기라고 검색했을 때 동영상 제목은 쿠키와 만들기를 넣어 '집에서 10분 만에 쿠키 만드는 방법 '

'쿠키 만들기 제대로 배워보자' '바삭한 초코쿠키 만들기 ' 등으로 지으면 된다.

섬네일의 텍스트는 사용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문장으로 이게 10분만에 만든 쿠키! 혹은 요리고자를 위한 쿠키 레시피 , 초코쿠키를 바삭하게! 등으로 주목도가 높은 글귀로 섬네일을 구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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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최적화는 내부 최적화와 외부 최적화가 있다. 내부 최적화는 동영상을 업로드할 때 최적화하는 것이고, 외부 최적화는 동영상을 업로드한 후 사용자가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만들어내는 부분이다.

내부 최적화는 동영상의 제목에 그 내용과 주제를 나타내는 키워드를 넣고 업로드할 때 주목할 수 있는 섬네일을 사용하는 거다.

외부 최적화는 평균 시청 시간을 늘리고 동영상 시청자가 채널 구독자로 전환되게 하는 게 중요하다.

외부 최적화를 위해서는 동영상 콘텐츠의 질을 파악해야한다. 동영상 통계를 지속적으로 살펴 강점을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며 동영상을 만드는 수밖에 없다.

궁극적으로 평균 시청 지속시간과 노출량을 늘려 구독자를 확보하는 외부 최적화를 이뤄내는 게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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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는 브랜드 계정 서비스를 이용해 기존 구글 메일 계정에 브랜드 계정을 따로 추가하는 편이 좋다.

유튜브 채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때 다수의 인원이 브랜드 계정 세부정보>사용자>권한 관리 메뉴를 이용해

다른 구글 계정을 관리자로 추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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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채널 홈은 사용자가 채널에 매력을 느껴 구독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채널 홈을 어떻게 꾸밀까? 

ㅇㅇㅇ유튜브 '취향저격 꿀잼 유튜브' / ㅇㅇㅇ유튜브 '세계 최초 망한 영화 리뷰'라는 수식어를 넣는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정기적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하거나 라이브 스트리밍을 한다면 동영상 업로드 시간이나 라이브 스트리밍 시간을 채널 아트에 넣어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채널 아트에 들어가는 이미지 사이즈는 기본적으로 2560*1440 픽셀이다.

PC나 모바일 화면 해상도에 비하면 기본사이즈가 꽤 큰 편이다. PC와 모바일 뿐만 아니라 TV로도 유튜브를 시청하는 경우를 고려해 가장 큰 사이즈인 TV에 맞췄기 때문이라 한다. 

그러나 TV로 유튜브를 시청하는 경우가 많지 않으므로 PC와 모바일에 잘 보이도록 이미지 위에 적절히 위치를 잡아

채널명을 넣는다. 모바일에서 유튜브를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채널 아트를 모바일에 최적화한다.

또한 채널 아트에는 맞춤 링크라는 기능이 있다. 모바일에는 이 맞춤 링크가 노출되지 않고 PC에서만 보인다. 

채널 아트의 우측 하단에 특정 링크를 최대 다섯 개까지 노출할 수 있는데 첫 번째 것만 리읔에 대한 텍스트를 넣을 수 있고 두 번째부터는 웹 파비콘만 나타난다.

 

맞춤 링크 설정법은 유튜브 채널 홈에서 [정보] 탭을 클릭하면 맞춤 링크를 추가할 수 있다.

첫 번째 링크만 텍스트 노출이 가능하니 링크에 대한 설명을 입력한다.

악어 유튜브의 경우 자신이 운영하는 트위치, 카페, 인스타그램을 맞춤 링크로 노출해

유튜브 사용자를 자신의 sns 채널로 끌어들이고 있다.

 

기업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은 제품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을 첫 번째 링크에 넣고 sns채널을

노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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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 홈을 설정할 땐,

채널 홈에서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 버튼을 눌러 채널 설정 창이 나타나게 한후, 

채널 설정에서 채널 레이아웃 맞춤 설정을 활성화한다.

 

이 방식이면 채널 홈의 열 개 섹션을 마음대로 꾸밀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동영상이

노출되도록 설정하는데 첫 번째 섹션에는 대표적인 동영상을 선보인다.

 채널 구독자와 비구독자에게 보여주는 동영상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구독자가 아닌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채널 홈의 첫 번째 동영상은 3가지 종류로 구분되는데,

채널을 소개하는 동영상 (어떤 채널인 지, 어떤 종류의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지, 얼마나 자주 업로드하는 지) 채널에 대해 자세히 소개!

 

채널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을 보여줄 수도 있다.

이벤트 동영상을 올릴 수도 있다.(구독을 하고 이 동영상에 댓글을 달면 추첨을 해서 헤드셋을 증정한다는 이벤트 동영상을 올리면 처음 방문자가 채널에 흥미를 느끼고 구독 버튼을 누르도록 유도할 수 있다.)

 

재방문 구독자용, 신규 방문자용 동영상 설정방법은 채널 홈의 채널 설정에서 채널 레이아웃 맞춤설정을 활성화하면 재방문 구독자용, 신규 방문자용 동영상을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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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을 주제별로 묶어도 좋다.

채널에 일어난 최근 활동(인기업로드/업로드한 동영상/최근 활동) 등

세 번째 섹션부터는 주제별로 묶은 동영상인 재생목록을 만든다.

 

채널 홈의 채널 설정에서 채널 맞춤설정을 선택 후 섹션 추가 버튼을 누른다.

콘텐츠 선택에서 업로드한 동영상을 선택하고 레이아웃에선 일반적으로 가로행을 선택한 후 완료를 누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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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하단에 업로드한 동영상 섹션이 추가된다. 

 

주제별로 묶은 재생목록이 필요하다면 섹션 추가 버튼을 눌러 재생 목록을 추가한다.

방법은 콘텐츠에서 단일 재생목록을 선택하낟. 레이아웃에선 가로 행을 선택한다.

재생 목록 선택에서 내 재생목록을 선택한다. 재생목록 찾기에서 섹션에 추가할 재생목록의 이름을 입력한다.

이름 완료한 후 완료 버튼을 누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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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업로드의 시작은 제목 만들기!

 

파리에 나 혼자 왔는데 ...대박, 이런 일이! 100점 만점 10점 짜리 제목 /유튜브 사용자가 검색하는 내용이 포함되지 않아서. 당연히 조회수가 낮다. 

 

유튜브 검색 창에서 파리 여행을 검색하면 관련 내용이 나온다. 관련도가 높은 내용을 꼽으면 파리 여행 코스, 파리 여행 영상, 파리 여행 팁, 파리 여행 브이로그 등이 있겠다. 파리는 프랑스에 있는 도시니까 프랑스라는 내용도 추가하면 

파리 여행 코스, 파리 여행 영상, 파리 여행 팁, 파리 여행 브이로그 라는 내용을 사용해 제목을 만들되

파리 여행은 반복되므로 한 번만 넣고 적절하게 제목을 만들어보자.

 

프랑스 파리 여행 코스 영상 팁 브이로그 : 100점 만점 40점이다.

자연스럽지 않아서, 프랑스 파리 여행 영상 팁, 여행 코스 브이로그 같이 순서를 바꿔 만들 필요는 없다.

시청 시간이 길어지면 파리 여행 코스나 파리 여행 영상 등 모두 잘 검색되기 때문이다.

자연스럽게 제목을 구성하되 내용이 포함되어있으면 된다. 앞부분에 내용을 넣는다고 해서 검색시 위에 나오지 않는다.

 

직접 체험한 프랑스 파리 여행 데이트 코스 영상, 관광 팁 브이로그, vlog

:100점 만점 중 60점이다. 하지만 아쉽다.

 

반응이 점점 좋아지더라도 파리 여행으로 끝이기 때문이다. 범위를 넓혀야한다. 

즉, 파리 여행보다 유럽 여행을 꼽을 수 있다.

 

유럽 여행 검색 시 유럽 여행 영상이란 관련도 있는 내용을 선택해 제목에 추가해보자.

유럽 여행 영상 - 직접 체험한 프랑스 파리 여행 데이트 코스, 관광 팁 브이로그, vlog 100점 만점 중 80점이다.

하지마 부자연스럽고 제목 흐름이 끊긴다.

 

> 직접 체험한 유럽 여행 후기 영상, 프랑스 파리 여행 데이트 코스 관광 팁 브이로그, vlog 

이제 100점 만점 중 90점 제목이다.

 

즉 유튜브 제목 짓는 방식이라면 대표 내용 + 관련도 높은 내용 + 수식어를 들 수 있다.

대표 내용이란 동영상 내용과 직접적인 연관도는 낮더라도 조회수가 많을 법한 내용이다.

유럽 여행이 대표적이다. 관련도 높은 내용은 동영상과 직접적인 연관도가 높은 내용으로, 

프랑스 여행 관련한 내용인 코스, 영상, 팁, 브이로그가 해당된다.

이 내용들을 조합했을 때 수식어가 필요하다.

 

동영상 제목은 만드는 연습이 필요하다. 블로그 관련 동영상을 제작하면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기

블로그 배너 만들기

블로그 배경 화면

블로그 브랜딩

블로그 배너

블로그 배경 음악

블로그 배우기

블로그 복사하는 법

블로그 배경

 

그럼 블로그 마케팅 강좌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기 공식5가지

블로그 마케팅 강좌 매출을 만드는 블로그 배너 만들기

블로그 마케팅 강좌 블로그 배경 화면 깔끔하게 세팅하기

블로그 마케팅 강좌 고객들이 좋아하는 블로그 브랜딩 팁!

블로그 마케팅 강좌 블로그 배경 음악 없는 게 더 낫지?

블로그 마케팅 강좌 블로그 배우기 ㅇㅇㅇ만 한 게 없지!

블로그 마케팅 강좌 블로그 복사하는 법 없다 임마!

블로그 마케팅 강좌 블로그 배경 복잡하게 하지 마! 

 

등으로 지을 수 있다.

 

만약 이번 부동산 투자와 관련된 동영상 제목을 짓고 싶다면

관련도 높은 키워드를 검색창을 이용해 찾는다.

 

부동산 경매 / 부동산 기초/ 부동산 공시법/ 상가 투자 요령 

 

그리고 대표 키워드를 부동산 투자 관련 콘텐츠에서 찾아보면 부동산 투자, 부동산 재테크, 부동산 전망 등이 있다.

부동산 투자 트렌드, 요즘은 부동산 경매가 뜬다?

부동산 투자 아직도 부동산 기초 모르고 투자하시나요?

부동산 재테크 무조건 부동산 공시법부터 알아야!

부동산 전망 상가 투자 요령 보면 알 수 있다

 

등으로 자연스럽고 트렌디하게 이름을 지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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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을 지었다면 상세 설명을 입력해야한다. 이 때 3가지를 고려해야한다.

우선 PC에선 상세 설명이 보이지만 모바일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제목 오른쪽에 있는 역삼각형 모양을 클릭해야 상세설명이 나오므로 모바일 사용자는 볼 확률이 낮다.

그래서 중요한 공지사항이 있거나 특정 홈페이지로 유도할 때는 동영상의 자막이나 배너로 알려줘야한다.

 

PC에서는 상세 설명을 볼 수 있으나 내용 전체가 아닌 상위 세 줄만 노출 된다. 많은 내용을 담더라도

사용자가 바로 볼 수 있는 건 세줄 뿐이다. 꼭 봐야할 중요 내용 세 가지를 넣는 게 일반적이며,

유튜브 채널을 구독할 수 있는 주소, 사용자에게 알려야 할 웹사이트, sns채널을 넣는 경우가 많다.

 

채널 구독하기>

채널 둘러보기 >

혹은

*한달 29,990원 유료 강의 무제한 수강 : http://주소 안내

*유튜브 구독 : 

*ㅇㅇㅇ가 쓴 책 : 

 

동영상 업로드할 때 제목을 입력하고 상세 설명에 링크 중심의 중요 내용을 최대 세 줄로

작성한 다음 그 아래 동영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입력한다.

상세 설명을 작성할 때 해시태그를 잊지 말자.

해시태그는 많이 입력해도 3개만 올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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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업로드 후 사용자가 더 많은 동영상을 보도록 유도하는 3가지 기능

 

워터마크 브랜딩! 동영상 오른쪽 하단에 이미지를 넣는 것으로 사용자가 PC에서 동영상을 보다가 워터마크 브랜딩을

클릭하면 구독을 할 수 있다. 단순히 로고를 넣기도 하지만 적극적으로 구독을 이끌어내기 위해선 위와 같이 구독과 관련된 이미지를 넣는 경우도 많다.

워터마크 브랜딩을 설정하는 방법 :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채널>브랜딩을 선택하고 워터마크 추가 버튼을 누른다.

 

워터마크 업로드 창이 나오면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 1MB미만의 PNG또는 GIF파일을 올린다. 되도록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를 넣어야 동영상과 조화를 이룬다. 

저장 버튼을 누르면 워터마크 브랜딩이 완료된다. 이 작업은 한 번만 하면 모든 동영상에 적용되며

워터마크 이미지를 변경하면 모든 동영상의 워터마크가 바뀐다. 그런데 모바일에서는 워터마크의

주목도가 떨어지고 클릭할 수도 없다.

 

모바일에서 동영상을 전체 화면으로 시청할 때는 오른쪽 하단에 워터마크가 보이지만 크기가 작은데다가 클릭이 되지 않는다. 일반 화면일 때는 아예 워터마크가 보이지도 않는다. 워터마크 브랜딩은 PC로 유튜브를 보는 사용자의 구독을 유도하는 데만 유용할 뿐 모바일에서는 무용지물이다. 

모바일에선 최종 화면을 통해 구독을 유인하자.

최종 화면은 동영상의 뒷 부분에 노출된다. 동영상이 종료되기 최대 15초 전부터 가능하다.

최종 화면을 설정하는 방법 역시 간단하다.

동영상 뒷부분에 최종 화면 템플릿이 들어갈 빈 공간을 만든다. 

최종 화면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최근에는 동영상의 뒷 부분을 최종 화면 템플릿을 위한 자리로

최대 15초간 비워두는 추세이다.

최종 화면을 넣을 수 있는 빈 공간이 들어간 동영상을 업로드 한 후 동영상 수정>

최종 화면 및 특수효과 탭으로 들어간다.

하단의 타임라인에서 최종 화면으로 노출할 부분을 선택한다.

템플릿 사용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한다. 템플릿을 넣고 나면 동영상을

삽입할 영역의 크기와 위치를 수정할 수 있다.

요소 추가 버튼을 누르면 기존 템플릿에 추가로 동영상, 다른 채널, 링크 등을 삽입할 수 있다. 최대 네 개 요소를 추가할 수 있으며 요소를 추가한 후 만들기 버튼을 누른다.

템플릿을 선택하면 화면이 나타나는데,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선택 오른쪽에 있는 연필 모양 버튼을 누르면 된다.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창에서는 노출할 동영상을 세 가지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최근 업로드 된 동영상 옵션은

7일 이내에 올린 동영상 중 현재의 동영상과 비슷한 주제의 동영상 혹은 현재의 동영상을 본 시청자가 다음으로 자주 보는 동영상을 선택해 노출한다. 그리고 시청자에게 맞는 동영상 옵션은 동영상 업로드 시기와 상관없이 동영상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선택은 자신이 직접 동영상이나 재생 목록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다. 최종 화면으로 두 개의 동영상 또는 재생 목록을 포함한 템플릿을 선택한다면 일반적으로 최근 업로드된 동영상과 자신의 채널에서 가장 보여주고 싶은 재생 목록을 노출한다.

2. 동영상 또는 재생 목록을 선택했으면 창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누른다.

3. 화면 오른쪽 상단의 저장 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내용이 바로 동영상에 반영된다.

 

최종 화면 기능은 모든 동영상에 적용해야한다!

동영상에서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채널에서 최종 화면 기능을 사용한 동영상 목록이 나온다. 그 중 최종 화면 템플릿 및 템플릿에 넣은 동영상과 재생 목록을 가져오고 싶은 동영상을 선택하면 현재의 동영상에 그대로 복사된다. 물론 모든 동영상을 하나씩 선택해 동영상에서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야한다.

 

마지막은 카드 기능!

동영상 수정 버튼을 눌러 카드 탭을 클릭하낟. 타임라인에서 원하는 시점에 기준선을 둔다. 설정한 시점에 카드가 자동으로 5초간 노출되고 i로 바뀐다. 

카드 추가 버튼을 누르면 네 가지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이 가운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동영상 또는 재생 목록이다. 카드는 최대 다섯 개까지 추가할 수 있다.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최종 화면을 선택할 때처럼 동영상 또는 재생 목록을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동영상 또는 재생 목록을 선택하고 하단의 카드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카드가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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