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rigin 그래프

서랍장 만들기 : 누구나 깔끔하고 간편하게 가능한 꿀팁 有

by 정보모음꾼 2020. 2. 12.
반응형

큐브의 크기를 알고 싶다면 단축키 n을 누르면 된다. 물론 n키를 누르면 다시 들어가고, n키를 누르면 다시 나타난다. 

screens keys는 마우스를 움직일 때 혹은 어떤 단축키를 입력했을 때 화면에 보이는 것이고 따로 설치를 해야한다.

어쨌든 아이템에 들어가면 dimensions라는 게 있다. 보면 x에 2m라고 있는데 이 말은 이 큐브가 x축으로 2m, 그리고 y축으로 2m, z축으로 2m라는 뜻이다.

그래서 마우스가 이런 모양이 되었을 때 왔다갔다하면서 값을 바꿔볼 수 있다. 조절한 후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ctrl+Z를 눌러 원래대로 돌리면 된다. 물론 클릭해서 숫자 입력하는 방식도 있다.

그럼 x축으로 1m,y축으로 1m,z축으로 1.5m를 입력한다.

 

어쨌든 서랍장이기에 거울 부분도 넣고 서랍 부분도 만들기 위해 파내야할 필요성이 있다. 만드는 방법은 shift+A를 눌러서 mesh>cube를 눌러준다.

그럼 굉장히 큰 큐브가 완성된다.

이를 x,y,z 모두 0.5 0.5 0.5로 줄여본다 그러면 안에 쏙 파묻힌 형태가 된다.

G키를 이용해 y축으로부터 -0.51993m 정도 되는 이동을 해본다.

어쨌든 우리는 이정도 홈을 내야한다.

그러면 일단 바깥쪽 영역을 선택한 후, 스패너를 누른다. 그리고 add modifier를 누른다. 이걸 눌러보면 굉장히 많은 기능이 나오는데 이 기능들은 큐브의 모양을 변형하거나 조작을 할 수 있는 modifier기능이다.

여기서 할 기능은 boolean! 불리언을 선택하면

이렇게 한 칸이 만들어진다.만약 없애고 싶다면 boolean이라고 써져있는 빨간 글씨 옆에 x표를 누르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건 Operation과 Object인데 Object란 바깥쪽 영역과 어떤 영역이 같이 움직여야 구멍이 파이게 될까를 결정하고 선택하라는 건데 당연히 우리는 새로 만든 0.5 0.5 0.5 cube이다.

그러므로 Object의 네모 사각형을 누른 후 cube 001을 선택해도 되고(해지하고 싶다면 cube 001 옆에 x표를 누른다)

혹은 스포이드를 누른 후 object를 할 객체를 선택해도 된다.

그리고 operation은 difference를 선택한다.

즉,

바깥 영역과 큐브 001 영역의 차이 나는 부분만 적용하겠다는 의미이다.

그런 후 apply를 눌러주면 된다.

겉보기엔 아무일도 안 일어난 듯 싶지만 cube 001을 선택한 후 G키를 누르고 y축으로 이동을 해보면

큐브 001이 들어갔던만큼 구멍이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큐브 001은 x키를 눌러 지워줘도 무방하다.하지만 큐브001보다 큰 상태로 서랍장을 만들어야하므로

ctrl+z를 한 18번 눌러서 큐브001이 없어질 때까지 단축키를 누르는 행동을 반복한다.

한 5cm정도만 남겨두고 파낼 예정이다. 큐브 001 때처럼 파내는 방법은 동일하다. 

하지만 더 쉬운 방법은 이 큐브와 똑같은 큐브를 만들어내면 된다.

그렇기에 이걸 선택하고, shift를 누른 채 D를 누른다. 그러면 똑같은 물체가 복제된다!

큐브 001의 dimension을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약간의 위치 이동을 위해 g키>z키를 눌러 약간 위로 올려준다.

불리언 연산을 하기 위해선 이 큐브001을 앞으로 빼줘야하므로 g키를 누르고 y키를 눌러 앞으로 살짝 빼준다.

문제가 발생했다. 옆 옆은 5cm간격이 맞는데, 큐브를 앞으로 밀다보니 뒤가 5cm보다 조금 두껍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대로 해도 무방하지만 y축 값을 1m정도로 늘려줘도 괜찮다.

그리고 g키와 y키를 이용해 다시 자리 이동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제 서랍장 바깥부분을 선택한 후 add modifier선택해서 불리언 들어가서 

오퍼레이션은 디퍼런스, 오브젝트는 큐브 001하고 어플라이 누른다음

큐브 001을 x키를 이용해 지워주면 된다.

서랍장 윗부분 모델링이 완성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