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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려면 하지 말아야할 3가지 태도 [콘텐츠,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플랫폼 용어 정리 ]

by 정보모음꾼 2019.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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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크리에이터가 하지 말아야 할 자질이 3가지나 있다?

크리에이터 대도서관 연매출이 2017년 17억을 벌었다.

 

크리에이터란 직업이 저런 거구나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윰댕님 씬님 밴쯔님 등등 1인미디어에서 지상파 방송으로 진출하면서

방송 소재로 씌이고 있다. 이젠 방송채널까지도 중요한 방송 소재가 된 것이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이 나도 좀 크리에이터 해볼까란 생각을 하게 되고

요즘에는 크리에이터 안 하면 바보, 뒤처진 사람이 된 사람이다.라고

조성하는 분위기까지 되었는데, 그럼 어떠한 직업이고 어떠한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건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깊게 나눠보면!

 

크리에이터는 아무나는 아닌 누구나 될 수 있다.

다양한 자질 및 능력을 요구하는데 1인 방송에도 책임이 따른다.

 

그 영상을 본 사람들에 대해서 크리에이터가 책임을 지어야 한다.

그냥 나는 영상을 만드는 사람이야 그들이 알아서 해야 해라고 생각하면

결코 놉!

 

그렇다면 절대 안 되는 분들,

크리에이터가 뭔지 콘텐츠가 뭔지 인플루 엔서가 뭔지

플랫폼이 뭔지 이 시장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고

어떻게 유통, 콘텐츠가 소비되고 있는지

시장에 대한 크리에이터 기본 용어들은 알고 있어야 한다.

근데 많은 사람들이 그냥 만들고 그냥 유통되게 하고

소비되게 한다. 그럼 매우 위험하다.

 

사실 콘텐츠를 보면서 이 콘텐츠 좋다 싶겠지만 이 콘텐츠

정말 너무하는 거 아니야? 하는 콘텐츠들이 모이다 보면

 

그 시장이 죽게 된다.

 

 

즉 콘텐츠를 만들 때 어떻게 이바지할 수 있을지 제작가로

고민을 하자.

나쁜 콘텐츠가 먼저 생산되면 시장이 성장할 수 없다.

2. 스킬이 먼저다 놉!

크리에이터 하면 장비 빨?

장비 파시는 분들은 좋지만

또 장비 빨도 은근히 높지만

조명하나 마이크 하나 카메라 하나만으로도

품질이 달라지는 것은 확실한데

스킬보단 방송을 만들어내는 콘텐츠의 기획력에 좌우된다!

내가 얼마나 도움이 되고 얼마나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지

포커스를 둬야 하지 내가 얼마나 화질이 좋은

소리가 좋은에 우선순위를 두지 말고

내용상 얼마나 좋은 콘텐츠를 만들었는지 고민하는 게 

매우 매우 중요하다 국가공공기관 등 사립기관 등

크리에이터 교육들이 매우매우 많다. 

말 도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프로그램들을 진행하는데

프로그램의 내용이 무엇인가가 제일 중요!

크리에이터로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포커스를 두자. 많은 기관에서 하는 크리에이터 과정을 하면

기술을 알려주고 있다. 동영상 촬영할 땐 이런 장비 쓰고

이런 카메라 구도 잡는 게 좋고 이런 마이크 쓰는 게 좋고

그건 필요 없다는 건 아니라 그건 필요하지만

그건 추후의 문제이고 우리가 바라봐야 할 첫 번째는

내가 어떠한 콘텐츠를 기획하여 어떻게 만들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크리에이터로 브랜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기획을 어떻게 해야하는 지

 

무엇보다도 한 분 한 분이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게 하려면

먼저 내가 크리에이터로 어떻게 자리 잡는 게 좋을지 내가 어떠한

브랜딩을 가질지 고민하는 게 먼저!

 

3. 호갱님을 찾습니다. 놉!

 

요즘 사람들이 생각하는 크리에이터 하면 돈 많이 버는 직업

한 번에 힘 안 들이고 돈 버는 직업, 즉 연예인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너무 많다. 젊은이들 사이에서 꿈 1위가 건물주 2위 가연 예인과

크리에이터 초등학생들 사이에선 크리에이터가 1위

 

크리에이터로 성공하려면 적어도 몇 년은 노력해야 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굉장히 쉽게 벌고 처음부터 돈을 벌려고 한다.

돈을 벌고자 하는 마음이 나쁘다가 아니라 시장에 진입하자마자

돈을 벌고자하는 마음이 나쁘다.

 

돈을 벌기보단 콘텐츠를 제작하는 게 먼저!

그래야만 이 시장에서 오래오래 잘 살아남을 수 있다.

 

8개월 진입하고 정말 요만큼 벌었다.

몇만 원 벌었다.

그렇다면 나가야 할까? 

 

많은 분들은 들어와서 8개월 ~ 1년 동안 돈 당연히 못 번다.

상당수 많은 분들이 돈을 못 버니까 적어도 1년은 참자.

다시 말하면 내가 콘텐츠 만들고 즐기고 사람들과 공유하러 오는

사람들만 시작하는 게 효율적인 시장이다. 

이 사람은 돈 벌려고 만드는구나 이 사람은 소통하려고 오는 게

아님을 팬들도 안다! 

 

이 시장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기초용어 정리!

 

콘텐츠는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라이선스,

지식정보 등을 의미 (다양한 분야를 콘텐츠로 규명)

우리가 알고 있던 분야만 콘텐츠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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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만들어낼 수 있는 콘텐츠들이

어마어마하고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다.

 

 

플랫폼은 어원적으론 기차가 들어서서 승객을 태우는

역 같은 공간, 유튜브로는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콘텐츠와

이용자가 만나는 징검다리 같은 공간

 

네이버, 다음, 카카오 티브이, 아프리카 티브이, 유튜브 등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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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제작자

영상 콘텐츠만을 만들어내는 사람이 크리에이터가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사람을 크리에이터라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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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 크리에이터와 인플루 엔서와의 차이라면

단순하게 콘텐츠의 제작에 입장에서는 크리에이터

마케팅의 주어로 이야기하는 건 인플루엔서

 

동일한 이야기이지만 어디에 포커스를 둬서 이야기하느냐에 따라

크리에이터로 인플루언서로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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