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한국 유튜버 진짜 많지만 유튜버 순위 정리해보았습니다

by 정보모음꾼 2019. 7. 18.
반응형

2018년 9월 기준 블로터에서 나온 그림이며 ,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있는 크리에이터들을 정리해본 것.

엔터, 노래, 댄스, 스포츠, 여행, 게임, 브이로그, 커플, 키즈, 테크, 먹방, 취미, 교육, 어학 등

키워드들도 다양하고 내용도 다양하다. 오해해야하지말아야할 것은 각각의 키워드들이

하나만을 나타내는 건 아닌 것! 여기 안에선 소재와 내용이 복합적으로 나와있다.

커플은 먹방도 찍을 수 있고 뷰티도 찍을 수 있고

뷰티하면서 게임도 할 수 있고 게임하면서 먹방도 할 수 있다!

 

다만 현재 인기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최근에 요즘 인기있는 콘텐츠들은 이런 내용이구나, 라고 대략적으로 유저들이

많이 몰림을 알고 가자.

그래서 경계가 정확하지 않고 소재와 내용이 혼재되어있다.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있는데, 크리에이터의 유형을 분류해보면

세가지로 분류가 가능하다.

크리에이터 1세대

그리고 일반인, 연예인

 

크리에이터 1세대하면 대도서관, 씬님, 이사배님 등 유튜버하면 바로 떠오르는 분들

일반인 우리 같은 사람들

연예인 과거 몇 년 전만 해도 1인 방송시장은 1세대 크리에이터들이 이끌었는데,

크리에이터 시장들이 확장되고 이 시장의 가능성이 보이면서 연예인들도 등장했다. 

이 연예인들의 유형은 활동하면서 소통하기 위해, 나의 다른 측면을 보여주기 위해 

두 번째는 방송활동을 하지 않는데 팬들에게 잊혀지기 않기 위해, 팬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위해

또다른 유형은 방송에서는 가수인데 다른 재능으론 뷰티나 게임, 먹방 등으로 

팬들과 소통하기 위해 아예 다른 측면으로 접근

또다른 유형으론 방송에선 잘 안드러나고, 늘 조연을 하는 등, 조금은 방송에 노출도가 적은데

그래서 나 스스로 내가 방송을 만들겠다해서 등장한 분들. 가령 방송가와 1인 크리에이터를 병행하고

혹은 아예 방송계를 은퇴하고 아예 크리에이터로 이름을 달고 활동하는 분들도 있다. 

 

인플루엔서 란?

 

평가지표 : 구독자수, 조회수, 좋아요수, 공유수, 댓글수

 

영향력으로 구분한 인플루엔서 

1. 메가 인플루엔서 :연예인, 셀럽, 유명 크리에이터 등으로 수십만에서

많게는 수백 만명에 이르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엔서

 

매크로 인플루엔서 : 수만에서 수십명에 이르는 회원이나 구독자를 확보

하고 있는 온라인 카페, 페이스북 페잊, 블로그, 유튜브 채널 등의 운영자

 

마이크로 인플루엔서 : 천 명에서 수천명에 이르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개인 인플루엔서

 

나노 인플루엔서 : 수백, 수십 명을 확보한 개인 블로거 또는 sns 운영자

이렇게 인플루엔서는 4가지 측면으로 나눠볼 수 있다.

 

메가, 매크로, 마이크로, 나노 

등은 수치적인 정보로 확인 가능하다. 

인플루엔서의 포인트는 영향력이 있어야한다.

숫자는 적더라도 그 팬층에게 영향력을 미쳐야한다.

 

나노의 경우 많은 수의 팬을 확보한 건 아니나 영향력을 사람들에게 미치는 것.

중요한 점은 인플루엔서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수치적 정보에 따라 등급이 나눠지고

그 수치적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엔서를 동시에 이야기하고 있다. 왜냐하면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엔서는 다르므로,

크리에이터는 콘텐츠 제작자이고 인플루엔서는 마케팅 관점에서의 주어인 것이므로 다르다.

 

인플루엔서든 크리에이터이건 크리에이터 시장이 만들어지고 새로운 시장 진입자들이 만들어지면서 현재의

크리에이터 지도를 만들게 되었다. 

 

유튜브는 2006년도에 시작되었다. you+tube : 너가 만든 tv라고 시장에 진입

 

2008년 , 9년에 1세대 크리에이터들이 진입했다.계속적으로 콘텐츠를 누적함으로써

1세대 크리에이터가 되었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1세대 크리에이터가 되기엔 역부족!

기존의 이용자들이 나갈지언정 새로운 이용자들의 끝없는 진입으로 인해 

1세대 크리에이터들은 계속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구조가 되었다. 

유튜브가 점차 확장되어서 2세대 크리에이터들이 유입되기 시작했다. 

1세대 크리에이터들이 준 연예인급으로 주목을 받으니까 너도나도

유튜브를 하기 시작! 특히 2세대 크리에이터들을 MCN이 매니지먼트하면서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잡게 하였다.

 

1세대와 2세대는 과연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

1세대 : 등장배경 - 탈레거시(탈매체) 2세대 크리에이터 : 1인미디어 보편화

인기요인 -  참신성, 비전문성, 독특함, 제약없음

다양함, 개인취향맞춤, 세분화,친근함, 상호작용성, 소통(1세대 인기요인)

 

2세대 인기요인 : 전문성 증대, 신선함 약화

세분화 강화, 취향 중심, 매니아 형성, 호불호 더 명확

종합성, 일상적, 보편적, 일반적

친근함, 상호작용성, 공감

 

1세대의 특성을 그대로 2세대도 그대로 갖고 있되 전문성이 보다 강화되었다.

그래서 2세대 크리에이터들은 뷰티하는 사람들은 많은데,사실 나는 뷰티 경력 엄청 많아요.

저는 언론학 박사예요. 등등 .

 

대신 신선함은 약해야해요. 이미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많은 주제를 다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다 레드오션이라 전문성으로 인기를 강화하고 있다.

 

세분화가 더 세분화되었다. 옛날에는 아이폰이었다면 지금은 아이폰 세븐, 아이폰 텐 등등.

더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내게 되었다. 어떻게 보면 호불호가 더 명확해졌다. 

쟤는 너무 과한 거 같아 쟤는 너무 약한 거 같아 와 쟤는 과격한 거 진짜 잘하네 등

그래서 이젠 종합성까지!

1세대 크리에이터들은 구분이 장르였다면(밴쯔는 먹방만 하고

이사배는 화장만 하고) 2세대는 스타일(먹방+여행 모두 다!)

1세대 크리에이터들의 성공요인은 선점, 차별성

2세대 크리에이터들의 성공요인은 지속성, 공감성 (2세대부터 나타난 게 브이로그! 일상을 보여준 게 트렌드)

특별한 기획 없이도 일상을 담는 것만으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세대가 더 소통을 많이하고 있고

1세대는 소통을 두려워하고 있다. 엄청나게 인기가 많아서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그래서 1세대와 2세대의 인기요인이 다름을 이해하고 유튜버 순위 등도 하나의 

장르로 나눌 수 없음을 배울 수 있었다.

 

유튜버 순위는 전달하는 방식이 다른지로 나뉘지 어떤 내용을 다루는 지는 중요치 않다. 

 

어떻게 의미있는 팬 , 진짜 소비자와 만나는가 가 유튜버 순위에 속할 수 있는 진정한 지속성, 공감성 요소이다!

 

내가 과연 어떠한 사람들과 소통할 것인 지 초점을 맞춰 진정성을 생각하자!

반응형

댓글